• ‘지방세 자주 하는 질문 세목별 BEST 3’ 안내문 배부
  • 입력날짜 2024-05-02 16:02:14
    • 기사보내기 
영등포구, 납세자 문의가 많은 사항 분석해 엄선
▲‘지방세 자주하는 질문 세목별 BEST3“ 리플렛을 구청 민원대에서 보고 있는 민원인
▲‘지방세 자주하는 질문 세목별 BEST3“ 리플렛을 구청 민원대에서 보고 있는 민원인
지방세는 취득세, 주민세 등을 비롯한 11개의 세목으로 이뤄져 있다. 이렇듯 지방세는 비슷한 세목명이 많고, 월별 납부 기한도 달라 납세자들이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시기별 납세 궁금증 해소와 소통하는 세무행정을 위해 ‘지방세 자주 하는 질문 세목별 BEST 3’ 안내문을 제작하여 배부한다”라고 5월 2일 밝혔다.

영등포구는 납세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월별 지방세 일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세목별로 ‘구민들이 궁금해하는 사항 3개’를 따로 정리하여 안내문을 제작해 배포한다.

안내문은 납세자가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전화민원과 상담 민원, 납세자 문의가 많은 사항 등을 분석하여 ‘자주 하는 질문’을 엄선했다.

이렇게 제작된 ‘안내문’에는 주민세, 재산세, 부동산취득세, 차량취득세, 자동차세 등 구민 생활과 밀접한 지방세 세목에 대해 평소 궁금해하거나 문의가 많은 질문 3가지가 담겨있다. 1월부터 12월까지 시기별로 납부해야 할 지방세 일정 등 납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도 수록되어 있다.

영등포구는 ‘안내문’이 지방세 이해를 도와 세무상식 부재로 구민들이 겪는 불편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 나아가 자발적인 납세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여 지방세 징수율도 제고될 것으로 전망한다.

영등포구는 안내문을 구청과 동 주민센터 등에 배치하여 방문객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안내문을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누리집의 우리구소식 게시판에도 게시할 예정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안내문 제작이 구민들의 지방세 궁금증 해소에 신속한 해결사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시책으로 납세 편의를 높이고, 구민과 공감하며 소통하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김영희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