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의회, ‘2025년도 상반기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
  • 입력날짜 2025-04-14 17:16:09
    • 기사보내기 
14일 당서초등학교 대상, 실제 본회의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
▲정선의 영등포구의회 의장이 14일 본회의장에서 2025년도 상반기 영등포구의회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석한 당서초등학교 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등포구의회 제공
▲정선의 영등포구의회 의장이 14일 본회의장에서 2025년도 상반기 영등포구의회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석한 당서초등학교 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등포구의회 제공
영등포구의회(의장 정선희)는 ‘2025년도 상반기 청소년 의회교실’을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6회에 걸쳐 운영한다.

영등포구의회는 14일 본회의장에서 학생들이 의장, 의원, 의회사무국장 등의 역할을 맡아 실제 본회의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의회교실을 당서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날 의회교실은 개회식 ▲사무국장 보고 ▲제안설명 ▲찬․반토론 ▲표결 및 의결 등의 순서로 모의 회의를 진행됐다.

이날 상정된 안건은 ‘반려동물 유기 중지를 실천하기 위한 결의안’,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설치·운영 조례안’으로, 학생들은 청소년의 시각에서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진지한 토론과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했다.

또한 본격적인 안건 심의에 앞서 ‘촉법소년 연령 상한 기준을 낮추자’, ‘흡연을 하지 말자’,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자’ 등 총 11건의 다양한 주제로 2분 자유발언을 실시해 학생 자신들의 의견을 표출하는 시간도 가졌다.

정선희 의장은 “오늘 이 자리가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의회의 역할과 필요성을 직접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며 “영등포구의회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응원하고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2025년도 상반기 청소년 의회교실은 이날 당서초등학교(당산2동)를 시작으로 당중초등학교(양평1동), 영중초등학교(영등포동), 우신초등학교(신길4동) 등 총 4개 학교에서 108명의 학생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김정현 기자(redkims64@daum.net)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