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등포구, 공영노외주차장 월 정기권 순환배정제 방식 전면 도입
  • 입력날짜 2025-08-18 09:10:32
    • 기사보내기 
8월 25~29일 신청…추첨 과정 참관·유튜브 생중계 진행
▲영등포구 공영노외주차장 정기권 순환배정제 변경 안내문
▲영등포구 공영노외주차장 정기권 순환배정제 변경 안내문
영등포구는 공영노외주차장 정기권 배정 방식을 영구배정방식(대기순번제)에서 순환배정제 방식으로 전환한다고 8월 18일 밝혔다.

대기순번제는 신청 순서에 따라 순번을 기다리는 방식이다. 한 번 배정되면 기존 이용자가 차량을 매각‧폐차하거나 전출하지 않는 한 영구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일부 이용자가 주차면을 사실상 독점하고, 대기자는 수년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발생해 공정성 논란이 꾸준히 제기됐다.

구는 불합리한 구조 개선을 위해 2021년 7월부터 27개 공영노외주차장 중 10개소에 순환배정제를 시범 도입해 시행해 오고 있다. 순환배정제 시범 도입 결과 이용 기회가 고르게 분배되고 대기자 수가 크게 감소하는 등 긍정적 효과가 확인됐다.

순환배정제는 매년 전산 추첨으로 이용자를 선정하고, 1년 단위로 주차 공간을 배정하는 방식이다.

특히 구는 이번 월정기권 추첨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참관인 제도를 도입했다. 정기권 신청자라면 누구나 참관할 수 있으며, 추첨 일정과 장소는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추첨 과정을 시청할 수도 있다.

또한 구는 구민의 편의를 위해 자격 요건도 구체화했다. 1차 추첨에서는 영등포구에 주소를 둔 장애인에게 주차장별 장애인 전용 주차면수만큼 우선 배정하고, 2차 추첨에서는 구민 90%, 타 구민(상근자 포함) 10% 비율로 배정한다.

신청 기간은 8월 25일 오전 10시부터 8월 29일 오후 6시까지이며, 이용 기간은 10월 1일부터 내년 9월 30일까지 1년간이다. 기존 월정기 이용(배정)자도 반드시 재신청해야 하며, 1인 1대 1주차장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영등포구시설관리공단’ 누리집(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17개 공영노외주차장은 ▲당산1동 ▲당산근린공원 ▲문래근린공원 ▲신길1동 ▲신길7동 ▲신길4동1마을공원 ▲도림초교 ▲경부제3녹지 ▲신길환승 ▲영등포본동제1공영 ▲영등포본동제2공영 ▲영등포여고 ▲대림1동 ▲대림2동 ▲대림3동 ▲대림운동장 ▲대림어린이공원 등이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순환배정제 전면 도입으로 많은 구민이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차 공간의 효율적 운영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경희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