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총길이 335m 숨겨진 공간 40년 만에 공개
  • 입력날짜 2023-09-05 10:08:37
    • 기사보내기 
탐험, 해설사가 동행하며 공간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 들려줘
서울시 지하상가에 언제, 무슨 용도로 만들어졌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비밀 장소가 있다.

전국 최초로 조성된 지하상가 아래, 지하철 2호선 선로 위쪽에 숨겨져 있던 폭 9.5m, 높이 4.5m, 총길이 335m에 달하는 지하공간이 40년 만에 시민들에게 공개된다.

서울시는 9월 8일부터 23일까지 시청역과 을지로입구역 사이 지하 2층 미개방 공간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이 공간은 40여 년 전 공사 후 남겨진 본연의 모습 그대로를 공개해, 숨은 공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시민들이 직접 제안하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의 심장부에 있는 공간이니만큼 시민들의 바람을 담아 용도를 정하고 활용한다는 의미도 담았다.

이번 사업은 지역 특성과 트렌드를 반영해 지하철역 자체를 도심 속 명소로 만드는 ‘지하철역사 혁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지하철 역사 혁신프로젝트’ 시범사업은 ▲역 전체를 러너(runner) 스테이션으로 조성하는 ‘여의나루역’ ▲MZ세대 거리문화(street culture) 성지로 변화하는 ‘신당역’ ▲이색스포츠 체험이 가능한 공간 ‘문정역’과 시청역 총 4곳에서 진행된다.

‘시청역’은 서울의 중심이자 시민의 애환과 삶이 스며있는 도심 거점으로 시민 아이디어와 제안을 참고해 용도를 정하고 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지하공간을 둘러볼 수 있는 ‘숨은 공간, 시간 여행: 지하철 역사 시민탐험대’는 8일부터 23일까지 매주 금~토, 하루 4회(11시, 13시, 15시, 17시) 진행된다. 탐험 코스는 서울시청 시민청→시티 스타몰→숨은 공간→시청역→도시건축전시관 코스며,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다만 회당 참여 인원은 안전을 고려해 회당 10명 내외로 한정하며 소요 시간은 총 1시간이다.

참여 시민들은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에서 지하공간 탐험 배경과 안전교육을 받고 서울 최초 지하상가인 시티 스타몰과 을지로입구역을 통과해 지하 2층으로 내려가 본격적인 탐험을 시작하게 된다.
모든 탐험은 해설사가 동행하며 공간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외에도 이번에 공개되는 지하공간 위로 근대 배수로가 지나고 있어 동굴에서나 발견되는 종유석을 볼 수 있고, 4~6분마다 80데시벨의 2호선 지하철 통과 소리와 진동을 느끼는 색다른 경험도 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공공서비스 예약 누리집’에서 9월 6일(수) 9시~22일(금) 18시까지 하면 된다. 신청 마감이 안 된 회차에 한해서는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지하공간 공개와 함께 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탈바꿈할지 시민들의 아이디어와 제안을 모으는 ‘숨은 공간, 숨 불어넣기:지하철 역사 상상 공모전’도 6일(수)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진행된다. 서울시민은 물론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응모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서울광장과 지하공간의 창의적 수직 연결 ▲시청역~숨은 공간~을지로입구역의 효율적 수평 연결 ▲독창적 지하공간 조성 등 시민들이 최대한 누리고 즐길 수 있는 기발하고 재미있는 공간 활용방안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선작은 사업 현실화를 위한 심화기획 등을 통해 공간조성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시민 제안을 반영해 개발되는 지하공간은 본격적인 조성에 앞서 환기, 채광, 피난, 소음·진동 등에 대한 시설 및 안전대책을 우선 마련하고, 입지적 중요성과 상징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금번 지하공간 개방과 공모전이 서울 도심 내 숨겨진 공간을 시민의 아이디어와 제안으로 입체적으로 구상하고, 이를 통해 서울 도시공간의 잠재력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서울시민의 일상을 함께하고 서울을 방문하는 내외국인이 꼭 한번은 방문하는 장소인 시청 인근 지하공간의 의미를 재해석해 조성이 완료될 경우 서울의 또 하나의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상상조차 못 했던 서울광장 아래 지하공간을 눈으로 확인하고 걸으면서 도심 속 숨겨진 이야기와 역사를 확인할 기회”라며 “시청역을 비롯한 도심 속 지하를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으로 조성해 서울의 새로운 매력 콘텐츠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서울광장 13m 아래, 숨겨져 있던 1천여평(3,182㎡)의 숨은 지하공간은 높이가 다른 지하철 2호선 시청역과 을지로입구역을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으로 추측하고 있다.

배옥숙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