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모유수유 매니저’ 출산모 직접 방문관리 서비스
  • 입력날짜 2023-06-30 09:11:26
    • 기사보내기 
모든 임산부 신청... 출산 후 8주내 최대 2회 서비스
보건복지부가 2022년 산후조리 실태조사 분석결과 발표자료에 따르면 산모 유방관리서비스 비용지원(56.9%), 모유수유 방법 교육 및 홍보(19.7%), 모유수유 물품지원(11.9%), 모유수유 시설확대(10.5%)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출산모 가정에 ‘모유수유 매니저’가 직접 찾아가 모유수유의 어려움 등을 해결해주는 ‘서울맘 찾아가는 행복수유지원’ 사업을 7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산모들은 대부분 모유수유가 아기의 건강과 모아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고 산모의 회복과 산후우울증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실제 모유수유는 어렵다고 호소하며, ‘모유수유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정부정책’으로 모유수유를 위한 유방관리 비용지원 요구가 가장 높았다.

‘서울맘 찾아가는 행복수유 지원’은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행하며, 출산 후 유방울혈과 통증 등 고통을 겪는 출산모에게 8주내 ‘모유수유 매니저’가 직접 찾아가 모유수유 문제와 어려움을 해결하고 아기의 건강한 성장을 함께 챙길 계획이다.

‘모유수유 매니저’는 (사)대한조산협회의 모유수유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이수한 조산사와 간호사로, 모유수유를 위한 유방관리 서비스를 직접 제공한다.

서울시 거주 모든 출산모는 ‘서울시 임신출산 정보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고, 모유수유 매니저로부터 2회까지 유방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아기 아빠와 가족도 함께 교육해 모유수유 기간 동안 유방울혈과 통증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모유수유서비스 지원으로 엄마와 아기의 평생건강을 지원하고, 앞으로도 시민에게 직접 도움이 되고 저출생 극복 해결을 위한 정책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춘심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