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연대, 유엔 특별보고관에게 긴급청원 제출
  • 입력날짜 2014-06-23 14:21:42
    • 기사보내기 
밀양, 인권침해 사례 국제사회와 유엔에 지속적으로 알릴 것
6월 11일, 경찰과 밀양시 공무원이 쇠사슬을 목에 감은 알몸의 어르신을 강제로 끌어내고 있다. ©밀양소식 페이스북 캡쳐
6월 11일, 경찰과 밀양시 공무원이 쇠사슬을 목에 감은 알몸의 어르신을 강제로 끌어내고 있다. ©밀양소식 페이스북 캡쳐
참여연대는 지난 6월 11일(수) 밀양시청의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발생한 심각한 인권침해와 관련해 유엔 특별보고관에게 긴급청원서를 제출했다고 23일(월) 밝혔다.

참여연대는 밀양시청의 행정대집행 과정에서 벌어진 과도한 공권력 행사, 변호인 접견권 침해 및 경찰의 불법 채증 사례 등을 특별보고관들에게 전달하였으며, 밀양 송전탑 건설 중단과 주민과의 대화, 그리고 국가인권위원회의 적극적 개입을 한국 정부에 촉구해줄 것을 요청했다.

밀양시청은 765kV 송전탑 건설 예정 부지에 지어진 농성장을 불법 시설로 규정하고, 6월 11일 새벽 경찰 2,000여 명, 밀양 공무원 200여 명을 동원해 행정대집행을 강행했다.

강제철거 과정에서 경찰은 알몸의 고령 여성이 있는 움막 안에 남성경찰을 투입시켰으며, 쇠사슬을 목에 감고 있는 주민들을 무리하게 끌어냈다.

참여연대는 “밀양 송전탑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 사례들을 국제사회와 유엔에 지속적으로 알리고 밀양 송전탑 건설 문제가 평화롭게 해결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밀양 주민들과 함께 연대할 것이다.”고 밝혔다.

오경희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