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유중학교 역학조사 투명하게 공개하라
  • 입력날짜 2014-03-14 13:43:27
    • 기사보내기 
시민단체,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을 위한 공개토론 제의
서울시교육청은 식재료 구입 방법 개악 포기하고 식중독방지와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을 위한 공개토론회 개최해야한다.

친환경급식과 안전한 먹거리 영등포연대와 영등포 8개 시민단체(아래 시민단체)는 14일 오전 영등포구청 앞에서 영등포구 선유중학교 급식 집단 식중독사고와 관련하여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교육청은 선유중학교 급식 집단식중독 사고에 대해 책임질 것”을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식중독방지와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을 위한 공개토론회 개최해야한다”고 주장하고 “문용린 서울시 교육감은 ‘2014년학년도 학교급식 기본방향’ 발표를 통해 친환경 급식재료 의무사용 비율을 공립초교 70%, 중학교 60% 이상에서 모두 50% 이상으로 하향 축소했다.”고 비판하고 “이번 사고는 예견된 인재”라고 주장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은 친환경식재료 권장비율을 원상회복할 것”과 “친환경 유통센터 등 공적 식재료 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친환경급식과 안전한 먹거리 영등포연대와 영등포 8개 시민단체 영등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을 위한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오경희
친환경급식과 안전한 먹거리 영등포연대와 영등포 8개 시민단체 영등포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환경 무상급식 추진을 위한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오경희
 
이날 영등포구청 앞을 지나가던 시민 권 모씨는 지금 하고 진행되고 있는 기자회견의 내용을 아느냐고 묻자 “관심을 갖고 듣고 있다”며 “왜 아이들의 먹거리를 가지고 그러는지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영등포구청에 일보러 왔다가 기자회견내용을 듣게 되었다는 신길동에 사는 권 모씨(55세)는 “이문제가 영등포에서 발생했다는 것이 걱정이다.”고 심경을 밝히고 “친환경 급식을 더욱더 확대해야 하는데 오히려 축소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이름을 밝히지 말아 달라는 말과 함께 인터뷰에 응한 주부 김 모씨는 “선유중학교 식중독 사건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며 “아이들에게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는 일을 왜 못하게 하는지 이해가 안된다”며 “교육청의 처사를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교육청이 급식모니터링단 연수에서 ‘농약이 과학이다’ 친환경 농산물 보다 농약 사용 농산물이 더 안전하고 저렴하다”는 내용을 들으면서 “정말 저런 일이 있었느냐” 황당하는 반응을 나타냈다.

오경희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