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중평화센터, 유족과 상의 없이 사회장 비용만 지급 안 해!”
  • 입력날짜 2019-08-07 13:23:34
    • 기사보내기 
유족과 관계자, 故 이희호 여사 사회장 장례비용 보도에 대한 입장 밝혀
6일 일부 언론에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 추모식 비용 정산 문제를 두고 고인의 장례를 치렀던 장례위원회 내부에서 분란이 벌어지고 있다.”라고 보도됐다.

이와 관련해 7일(수) 유족인 김홍걸 민화협 상임의장과 사회장 준비위원이었던 설훈 김한정 의원(아래 유족과 관계자들)은 故 이희호 여사 사회장 장례비용 보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유족과 관계자들은 “이번 일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밝히고 국민께 사과했다.
이희호 여사의 서적 목록이 김대중 평화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다. Ⓒ김대중 평화센터 홈페이지 캡처
이희호 여사의 서적 목록이 김대중 평화센터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다. Ⓒ김대중 평화센터 홈페이지 캡처
유족과 관계자들은 “여성 지도자이자 고 김대중 대통령의 민주화 동지로서 평생을 헌신해 오신 고 이희호 여사를 기리기 위해 장례를 국립현충원에서 사회장으로 거행하기로 했다”라고 장례를 사회장으로 거행하게 된 배경과 논의 과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께서 모든 지원을 약속했다”라고 밝히고 “정부는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회장 규모 등을 고려하여 장례보조금 1억 원을 지원하기로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라고 설명을 이어갔다.

유족과 관계자들은 “정부 장례보조금은 유족에게 지급되었다”라며 “지원 취지에 따라 제반 장례비용에 사용되어야 함에도 사단법인 김대중평화센터(상임이사 김성재)는 유족과 상의도 없이 사회장 비용에 대해서만 지급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유족과 관계자들은 “유족인 김홍걸 민화협 의장과 장례준비위원인 설훈 의원이 수차례 지급을 요청하였음에도 ‘사회장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개인적 이유를 들어 거부했다”라며 “(사)김대중평화센터(상임이사 김성재)는 장례위원회를 대표하지도 않고 유족을 대신하는 곳도 아니다”라
고 잘라 말했다.
2018년 8월 18일 국립 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거행된 김대중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희호 여사 Ⓒ영등포시대 db
2018년 8월 18일 국립 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거행된 김대중 대통령 서거 9주기 추도식에 참석한 이희호 여사 Ⓒ영등포시대 db
유족과 관계자들은 “모든 장례의 절차는 유족의 뜻에 따라 장례위원회에서 결정되었다. 사회장을 정한 것도 유족의 뜻이었으며, 정부의 장례보조금 지원도 이를 고려하여 정해졌고 지급되었다”라 며 “김대중평화센터의 김성재 상임이사 개인이 결정할 수도 없고, 결정해서도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유족인 김홍걸 상임의장과 설훈, 김한정 의원은 김성재 상임이사 개인의 잘못된 결정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고인의 명예가 더는 실추되지 않기를 바랄뿐이다”라며 “모든 문제가 원만하고 조속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현재 추모식 진행에 참여했던 업체들이 제단(祭壇)용 꽃값과 행사 진행 비용 등 수천만 원을 받지 못했다고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