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통일위원회, 윤 대통령 사과, ‘박진 장관 진퇴’ 여부 진통
  • 입력날짜 2022-10-04 12:01:13
    • 기사보내기 
박진 장관은 기관 증인으로 출석, 참석 당연...
▲10월 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한 박진 외교부 장관 Ⓒ영등포시대
▲10월 4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한 박진 외교부 장관 Ⓒ영등포시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0월 4일 국회에서 외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시행했다.

예상대로 국정감사에 앞서 국회에서 해임결의안이 통과된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출석 여부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의사진행발언에 나선 여당 태영호, 김석기, 정진석 의원은 박진 장관의 출석을, 야당의 이재정, 김경협, 김홍걸, 우상호 의원 등은 박진 외교부 장관의 퇴장을 주장하며 공방을 벌였다.

윤재옥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박진 장관은 기관 증인으로 나와 있으며 기관 증인은 출석의 의무가 있고 현재 장관의 직을 수행하는 상황이다”라며 “기관 증인으로 나와 있다. 증인 출석에 관한 의사진행발언을 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야당 의원들은 “대통령의 사과가 전제되어야 한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 후 박진 외교부 장관의 국감 증인 출석”을 주장했다.

윤재옥 위원장은 “박진 장관의 입장을 들어보자”라며 박진 위원장에게 발언 기회를 주려고 하자 야당 의원들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여야 간사들이 협의한 후 속개하겠다”라며 국감 개시 35여 분만에 정회를 선언했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