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인먼저 실천상’ 및 ‘통합교육우수학급’ 선정 행사 개최
  • 입력날짜 2012-10-15 16:50:20
    • 기사보내기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이사장 이수성)는 2012년 한 해 동안 장애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한 개인, 단체를 대상으로 추천받는 ‘장애인먼저 실천상’과 모범적인 통합교육기관을 선정하는 ‘통합교육우수학급’을 추천받는다.

먼저, ‘장애인먼저 실천상’은 지난 1996년에 UN이 정한 ‘세계장애인의 날(12월 3일)’을 기념하고,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의 활성화와 국민들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돕고자 제정된 시상식으로, 통합교육,인식개선,자원봉사 등 각 분야에서 장애인을 배려하고 사회통합에 이바지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올해도 장애인식개선, 장애이해교육증진, 사회통합부문과 그 밖에 ‘장애이인먼저’실천운동을 모범적으로 실천한 개인과 단체를 선정한다. 대상은 장애인식개선에 앞장 선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기업, 관공서 등 공공기관이나 개인에게 주어진다.

추천은 장애인복지 관련단체, 시민사회단체, 기업 및 공공기관 등 모두 가능하며, 개인의 경우 3명 이상이 공동 추천하면 된다.

‘장애인먼저 실천상’의 일환인 ‘통합교육우수학급’선정은 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모범적인 통합교육학급을 선정하여 사회통합의 효과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전파하여 장애학생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자는 취지로, 올해 11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추천 대상은 전국에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수업을 받고 있는 초·중·고등학교의 통합학급으로, 교육관련 종사자·사회복지사·학부모 등 누구나 추천이 가능하다. 단, 추천시 추천자의 인적사항을 비롯해 추천처와의 관계를 명기해야 한다.

추천서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www.wefirst.or.kr)로 접속하여 각 양식에 맞는(‘장애인먼저 실천상’, ‘통합교육우수학급’선정) 추천서를 다운로드 후 공적사항과 관련 자료를 첨부하면 된다. ‘통합교육우수학급‘선정의 경우 사진 및 동영상 자료를 첨부할 경우에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접수기간은 10월 22일(월)부터 11월 2일(금)(‘장애인먼저 실천상’), 10월 29일(월)부터 11월 9일(금)(‘통합교육우수기관’선정) 18:00까지 이며,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서울 영등포구 여의서로 43, 405(여의도동, 한서리버파크))로 우편접수(도착분 까지 접수) 또는 이메일(cfpd@chol.com), 팩스(02-784-9727)로 접수하면 된다.

발표는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이며 시상식은 12월 5일(수)에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홈페이지 또는 전화(784-9727)로 문의하면 된다.

김학원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