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을 전국최초로 발간
  • 입력날짜 2013-03-25 06:18:22
    • 기사보내기 
보도포장 실무자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보도 관련 종합지침서
서울시는 보도 포장공사의 설계부터 시공, 유지관리까지 총괄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는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을 전국최초로 발간했다.

그동안 보행자 우선의 보도환경 조성을 위해 보도포장 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침서를 만들어 보급해왔으나,

그동안 보도관련 공사에 필요한 각종 법규․지침서가 산재되어 있어 혼선을 빚어왔던 관련 지침 간 서로 상충되는 부분을 정리하는 등 그동안 보도 포장공사 실무자들이 겪었던 어려움들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은 서울특별시 보도 관리부서(보도환경개선과)에서 자체적으로 작성한 내부 방침서를 근간으로 작성되었으며, 매뉴얼에서 인용된 방침서의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safe.seoul.go.kr/specifications)에서 볼 수 있다.

이번 매뉴얼을 최종 감수했던 중앙대학교 조윤호 교수는 “보도는 아무나 손쉽게 시공 할 수 있다는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전문서적 하나 없었는데 이번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이 의미가 있다”며, “차량의 통행보다 사람의 보행이 더 중요해 졌다고는 하지만 차도(아스팔트 포장 등)와 관련된 각종 기술 지침서는 매우 전문적이고 다양한 반면, 보도포장은 그렇지 못했다며 이번 보도공사 매뉴얼 발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은 서울시, 자치구, 시 산하기관(SH 공사, 서울시설관리공단 등)뿐만 아니라 국가기관, 관련 연구소 등에 폭 넓게 배포될 예정이며 보도포장과 관련된 각종 교육 자료로도 활용된다.

형태경 서울시 보도환경개선과장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보도공사 매뉴얼 마련을 통해 효율적인 설계와 정밀시공에 기여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세금으로 만들고, 시민이 걷는 길을 위하여 보다 합리적으로 혁신된 서울의 보도관리 시스템을 갖춰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오경희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