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년 해맞이 천년 고찰 '치악산 상원사'에서~
  • 입력날짜 2012-12-28 04:37:42
    • 기사보내기 
신라시대 경순왕(재위기간 927~935, 신라시대 56대 군주)때 창건된 치악산 상원사는 경순왕의 왕사(王師)이었던 무착대사가 당나라에 유학하고 오대산에서 부처의 성스러운 상을 보고 창건 했다고 전해진다.

치악산 상원사는 1076년 이상(1076년~1084년)된 천년 고찰로 종에 얽힌 꿩의 전설이 서려있는 사찰로 해발 1,100미터에 위치한다. 또한 수많은 산으로 형성된 지평선 속에서 신비스럽게 태양이 떠오르는 모습이 아름다워 해맞이를 보려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특히 뱀의 해를 맞아 소설가 우동구 씨의 뱀의 입장에서 본 업을 재해석해 각색한 것을 시조창의 대가 전미녀 씨의 시조창, 국가를 위한 기도, 고공스님 축원, 남춘석 (신림중학교 교장)의 신년메시지 , 상원사 타종, 합창 등의 행사도 진행된다.

원주는 5천년 역사를 가진 지역으로 신석기, 청동기, 삼국시대, 신라, 고려, 조선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고 있는 곳이다. 현재 유물은 혁신도시 개발사업에 따른 각종 토기와 유물이 출토되고 있다.

치악산 상원사까지 등반 거리는 5.3km이며 신림면 성남2리 매표소 ~치악산 상원사까지 약1시간 30분 소요된다.

숙박은 치악산 상원사에서 숙박을 원할 경우 선착순 50명에 한해 접수받고 있다. 신림면 성남2리 치악산 상원사 입구 주변에 많은 펜션, 민박집 있으며 황둔리 감악산 입구 밤나무 펜tus도 이용 가능하다. 이외 오토 캠핑장은 두리오토 캠핑장, 두리오토 캠핑장 등이 있다. 비용은 차량 1박 28,000원, 2박시 5,000원 할인 된다.


찾아 오는 길 : 서울 → 영동고속도로 → 문막지나 원주방향 → 남원주, 제천방향, 중앙고속도로 → 신림 TG(남원주~신림: 18km) → 우회전, 1.5km → 상원사, 국립공원 치악산 도로안내판 → 성남2리 매표소

tip)주변 볼거리

용소막 성당, 천주교 유적지, 베론 성지, 고판화 박물관, 국내 유일, 최고의 판화박물관, 원주시 단구동 박경리 문학공원, 감악산, 삼봉, 천삼산, 제천 의림지 등이 있다.

신예진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