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달장애 감정 이해’ 출간
  • 입력날짜 2026-02-18 17:05:06
    • 기사보내기 
감정 문제는 매일 마주하는 삶의 과제...
발달장애 학생의 감정에 대한 또 다른 시선을 전해 새로운 감정 지원이라는 의미를 말해주고, 감정 교육의 중요성도 알려주는 ‘발달장애 감정 이해’(바른북스)가 출간됐다.

이 책은 발달장애 학생은 감정에 필요한 지원과 표현 경험을 요구한다. 우리는 그들의 요구를 제공해야 한다. 화난 마음을 우리에게 알리려고 오늘도 말하고 싶어 한다.

특히 감정 문제를 다루지 않았을 때 일어나는 사회적 문제에 놀라울 따름이다. 감정은 평생 참고, 숨기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우리에게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테크닉이라는 것에 희망을 품는다. 발달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생활 기술이 아닌가 싶다.

발달장애 학생은 유난히 감정 문제로 힘든 하루를 보낸다. 그들의 도전 행동을 감소시키고,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을 위해서는 감정 교육과 감정 지원이 필요하다.

발달장애 학생에게 감정 폭발은 경험하지 못한 문제고, 참고 숨기기 힘든 일이다. 감정 문제는 매일 마주하는 삶의 과제고, 생존과 연결된다. 쉽지 않다고 포기하지 말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야 한다. 감정 교육과 감정 지원을 경험하는 학생과 하지 못하는 학생의 삶은 너무나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저자 황승욱은 “발달장애를 가지고도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발달장애 페다고지를 모색 중이다”라고 밝혔다.

역서로는 ‘발달장애 청소년, 청년의 홀로서기를 위한 자립 전환 교육 캠프 만들기’가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