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겨울철 한파·대설 대비 재난안전대책 추진
  • 입력날짜 2022-11-22 10:08:55
    • 기사보내기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안전 서비스 제공, 최선을 다하겠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한파 대비 홀몸 중증장애인 119 안전 지원 서비스, 119 순회 구급대 운영등 겨울철 한파 및 대설에 대비한 재난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는 “내년 3월 15일까지 겨울철 한파 및 대설에 대비한 재난안전대책을 추진한다”라고 22일(화) 밝혔다.

겨울철 재난안전대책의 주요 내용은 ▲취약계층 안전관리 및 시설 점검 ▲기상특보 발령 시 비상 상황관리체계 가동 ▲한랭 질환자 등 응급 이송 관리 ▲제설 지원 및 정전 시 인명구조 등이다.

우선 이번 달 30일까지 쪽방촌 등 취약지역에 대한 안전 실태를 확인한다. 위급시 지원을 위해 안심 콜, 관리 카드 등을 정비하는 방식이다. 가스공급시설 1,358개소 및 대형공사장에 대한 유관기관 합동점검도 내년 1월까지 진행한다.

한파특보가 발효되면 재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안전관리 대책이 실시된다. 독거 중증장애인 657명 등을 대상으로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이 안부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취약계층의 안전을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또한 ‘한파 대비 119순회 구급대’를 운영하여 취약계층 주거지역에 대한 순찰을 시행하고 현장에서 한랭 질환자를 발견할 때 즉시 응급처치 등 구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소방재난본부 및 25개 소방서는 한파주의보 또는 한파경보가 발령되면 단계에 따른 비상상황실을 운영하고 상황관리인력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특보상황 전파, 재난 취약계층 안전 지원, 한랭 질환자 이송 상황관리에 나선다.

강설에 대비한 비상 단계별 근무체제도 운영한다. 적설량 5cm 이상 예보 시엔 소방서별 50명으로 구성된 ‘119 긴급기동반’을 편성하여 제설 취약지역의 현장 순찰 및 관할구청과 협조하여 제설작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적설량이 10cm 이상으로 예보할 때는 광역 단위 비상상황실을 가동하여 소방력 동원 및 피해상황 관리 등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추진한다.

아울러 한파 등으로 인한 전력 사용량 급증으로 정전이 발생할 경우 승강기 갇힘 사고 등에 긴급 대응을 위해 119구조대 외에도 발전차 4대(소방 2대, 한전 2대)도 동원할 계획이다.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올겨울 한파 등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대책을 빈틈없이 추진하겠다”라며 “특히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안전 서비스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밝혔다.

배옥숙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