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판매 노사협의회 불법사찰 적발, 파장 일어
  • 입력날짜 2022-09-21 17:07:30
    • 기사보내기 
노동조합 “조합원의 인권을 지키기 위한 싸움에 나설 것”
정의당 이은주 국회의원과 전국금속노동조합은 5월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전자판매 노사협의회 불법사찰 적발”에 관해 “이번 직원사찰 문건 사건을 반인권적 범죄행위로 규정한다”라며 “이같은 행위는 보통사람은 상상하지도 못하는 조직적 범죄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앞서 8월 31일 삼성전자판매 블라인드에 누군가가 직원사찰 문건을 폭로했다. 해당 문건에는 직원의 부서명(매장), 성명, 직급명, 사번, 특이사항, 가족 사항(삼판), 개인 성향, 연고지, 복귀 희망 여부가 엑셀 형태로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곧 삭제되었으나, 많은 사람이 이를 확인한 후였다.

문건에는 ▲타지역으로 발령 나더라도 큰 불만은 없을 듯함 ▲여건이 된다면 OO지점에 배치하는 게 좋을듯함 ▲XX지역에서 계속 근무 원함 ▲고과 관리가 필요함 등의 내용이 있다.

이은주 의원과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이 사찰문건이 인사이동 또는 평가에 사용되지 않았느냐는 강한 의심이 든다”라며 “그렇지 않다면, 노사협의회는 이런 내용을 왜 기록한단 말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더불어 이 파일에는 지극히 개인적이며 당사자에게는 상처일 수 있는 개인사까지도 담겨 있다. 그 내용은 ▲결혼 날짜까지 잡았었는데 최근에 파혼 ▲이혼과 자녀 양육 관련 내용 ▲유산 상속 및 그 조건에 관한 내용 등이다.

이은주 의원과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이처럼 이 문건의 작성자는 직원을 관리해야 할 물건으로 취급했다”라며 “가장 존엄해야 할 인간성이 어떤 필요에 의해 대상화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노동조합은 삼성전자판매의 직원이자 적법한 교섭대표로서 “회사는 사건 관련자 모두에 대해 관용 없는 책임을 묻고, 관련자 모두는 사건의 진상을 소상히 밝히고 사죄하라”라고 촉구했다.

노동조합은 이어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노동조합은 관련자 및 신원미상의 연관자에 대한 고소·고발은 물론이고 인권위원회 진정, 국정감사 요청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노동조합은 “노동자는 관리해야 할 물건이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인 인간이며, 대화와 소통, 협상을 통해 함께 회사를 꾸려나가는 주체다”라면서 “이 사실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우리 삼성전자판매지회는 이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절대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