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화에 의한 근 골격 및 관절의 변화
  • 입력날짜 2021-10-27 14:40:33
    • 기사보내기 
"노인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정도도 심하다"
피부와 머리색의 변화가 노화의 대표적 특징이지만, 몸의 자세와 보행의 변화도 흔한 노화의 특징이다. 골격은 몸의 형태를 유지하며,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조직구조이다. 관절은 골격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하고, 근육은 뼈대를 움직이게 하는 근력과 신체를 이동하는 힘을 제공한다. 이 움직임은 노화에 따른 근육과 관절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 이런 변화는 자세와 보행에 영향을 미쳐 기능의 저하와 행동의 둔화를 초래한다.

나이가 들수록 뼈의 질량과 밀도가 감소하고 칼슘과 다른 미네랄들을 잃게 된다. 척추뼈 사이에 디스크(gel형 쿠션)가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얇아져, 이에 따라 키가 줄어든다. 발바닥의 아치(arch)는 높이를 상실하여 키가 더욱 줄어들게 된다. 팔, 다리의 뼈는 미네랄이 소실되지만 길이는 변하지 않고, 쉽게 부러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키는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팔, 다리는 길어 보인다. 관절은 관절액이 감소하며 연골은 서로 마찰과 마모가 증가하여 유연성이 떨어지고 경직된다.

근육조직의 감소는 체질량(lean body mass) 감소를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근육 변화의 속도와 범위는 유전적으로 결정이 되는 것 같다. 연령 관련 색소(lipofuscin)와 지방이 근육조직에 침착되어 근육섬유가 위축되고, 근육조직은 서서히 변형되어 거친 섬유조직으로 대체된다. 이런 변화는 특히 손에서 관찰할 수 있으며, 근육이 얇아져 뼈가 잘 보이게 되는 것이다. 신경계의 노화와 함께 근육조직의 노화에 따른 변화에 의하여 근육의 긴장성과 수축 능력이 줄어들게 된다. 근육은 점차 경화되고 긴장성을 상실하게 된다.

이런 뼈와 근육의 변화로, 뼈는 약해지고 쉽게 골절이 발생할 수 있게 된다. 관절의 염증, 통증, 강직, 그리고 변형은 관절 주변 세포의 파괴에 의해 기인할 수 있다. 노화로 인한 관절의 변화에 의해 사소한 관절 강직에서부터 심한 관절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환을 갖는다. 자세는 구부러지고 운동은 느려지고, 제한된다. 보행은 느리고 보폭은 짧아지며, 보행은 비정상이 되며 보행시 팔의 동요는 줄어든다. 에너지가 줄어들어 쉽게 피곤을 느낀다.

근력과 지구력이 감소된다. 근육 질량 손실이 근력을 감소시키나 지구력은 근육섬유의 변화를 통해 다소 향상시킬 수 있다. 건강한 심폐기능을 가진 노인에서 운동을 꾸준히 함으로써 운동 인내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짧은 시간에 빠르게 가석하는 운동 능력의 향상은 잘 안 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운동은 근육, 관절 및 뼈의 퇴행성 변화를 지연시키거나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적당한 운동계획은 근력과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운동은 뼈를 강하게 하며(Wolf’s law)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식사는 칼슘이 충분히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하다. 여성들은 나이가 들수록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를 섭취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폐경후 여성 및 65세 이상 남성에게는 하루 1200~1500mg의 칼슘과 400~800 IU 비타민 D가 필요하다.

낙상은 어떤 원인(들)에 의해 자세 통제능력이 흐트러져 신체의 정상 위치에서 의지와 다르게 벗어나, 발바닥 이외의 신체 일부가 땅바닥과 닿는 것이다.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중 약 35~40%에서 매년 1회 이상의 낙상이 발생하며 이 중 절반은 낙상의 과거력이 있다. 낙상에 따르는 손상과 후유증은 노인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정도도 심하다.

낙상 노인의 5%에서 골절이 동반되고, 이 중 1~5%에서 고관절 골절, 척추골절, 손목 주위 골절 심한 연부조직 손상(혈종, 탈구, 뇌출혈)이 동반된다. 외상이 없는 경우에도 50%에서 외상 상태, 폐렴, 배변장애, 변비, 체온 저하증, 불안 공포감, 우울 등이 자주 발생한다. 위험인자는 많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80세 이상의 나이다. 노화에 의해 최대근력이 감소하고, 근육의 지속력이 줄고, 운동 가속이 감소하고, 반응시간은 연장되고, 평형기능이 저하되고, 심부감각 역시 감소한다. 이 외에도 노인의 4중고(질병, 가난, 역할 상실, 우울과 소외)로 요약되는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이유가 더해져 기능 장애를 초래하여 삶의 질에 상당한 충격을 준다.

노인 인구의 증가와 수술법의 향상으로 광범위하게 수술적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이런 변화로 질병의 완치를 통한 증상의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아울러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발생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조치가 필요하다. 노인 환자에서 흔히 관찰되는 수술과 관련된 임상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심부정맥혈전증 2) 인지기능 장애~치매, 섬망, 우울로 인한 인지기능 저하가 흔하다. 3) 우울과 불안 4) 무 운동성~항상성 저하, 근육량 소실, 근력의 감소, 질환으로 인한 이화작용 등으로 인함. 5) 영양결핍 6) 이인성 질환~수술 후 약물 이상 반응 발생 위험의 증가, 병원 내 감염 등이 흔하다.

이에 관련하여 최근에는 노인 환자의 포괄적 문제와 전반적인 기능 상태를 평가하는 노인 포괄 평가(comprehensive geriatric assessment, CGA)를 수술을 앞둔 노인 환자에게 적용하여 수술과 관련된 위험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는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노인 포괄 평가를 시행함으로써 진단의 정확도를 향상하고, 치료의 적정성을 확보하며, 환자의 기능 회복 및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의료자원의 낭비를 예방하고, 퇴원 후 집으로 복귀할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노인 포괄 평가는 다음 4가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 1) 환자의 육체적 건강 상태에 대한 평가 2) 기능 상태의 평가~일상생활 활동(ADL)과 도구적 일상생활 활동(instrume-ntal ADL)을 평가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지를 판단하게 되며, 필요한 도움의 종류를 결정한다. 3) 정신 건강 평가~인지기능과 정서 기능 평가를 수행 4) 사회 환경적 평가~가족 내 지지와 사회적 지지 평가, 환경 위험 요소 평가, 경제적 측면 평가한다.

누구나 겪게 되는 노화 과정입니다. 뼈, 관절, 근육의 퇴행성 변화를 방지할 수 있는 적당한 운동 프로그램과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하여 근력을 유지하고, 균형 유지 능력 상실을 방지하고, 정상적인 보행으로 조금이나마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등포병원 정형외과 송일동 과장
영등포병원 정형외과 송일동 과장
학/경력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한양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수련
삼성의료원 관절경 연수
강남베드로병원 정형외과

진료과목
관절경, 인공관절, 골다공증
골절 및 외상
스포츠 의학
족부질환

영등포병원 정형외과 송일동 과장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