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은옥, “조례제정, 재정지원과는 전혀 관련 없다”
  • 입력날짜 2019-08-28 13:21:28
    • 기사보내기 
[인터뷰-유은옥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 시민추진위원회 공동대표]
-직능단체,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동참 캠페인 진행
-“평화의 소녀상은 인권의 상징물, 시민과 행정, 정치권이 파트너로 협치 이뤄야!”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시민과 행정,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이 최초로 파트너를 이뤄 만들어 가고 있는 과정이다”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순수하게 시민의 힘과 노력으로 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지역 정치인들의 참여와 지지, 응원의 메시지는 참 고마운 일이다. 건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힘만으로는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소녀상 건립 후에도 조형물의 사후관리와 보존을 위해서는 행정과 구의회의 협조가 필요하다. 그래서 조례제정을 위해서 정치인들의 참여와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편적 여성 인권회복과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을 제안하고 실행에 옮긴 유은옥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 시민추진위원회 공동대표(아래 공동대표)는 영등포시대와 인터뷰 첫 일성으로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아래 평화의 소녀상)에 시민과 행정, 정치권이 파트너로 협치를 이루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2018년 11월부터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 시민추진위원회 공동대표를 맡아 활동하고 있는 유은옥 공동대표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2018년 봄, 영등포 목요 밥상 모임에서 처음 시작했고 이후 소강상태에 빠져있던 11월에 합류해 활성화하고자 힘을 보탰다”라고 밝혔다.

유 공동대표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 비용과 관련 “그동안 시민들이 십시일반으로 모아준 4천여만 원과 8월 15일 개최한 후원의 밤을 통해 모금한 2천여만 원을 포함해 약 6천만 원의 성금을 모았다”라며 모금에 참여해준 시민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유은옥 공동대표는 “처음 발족할 때 목표가 7천500만원 이었다”라며 “이 정도 예산이면 반듯한 소녀상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한 후 “이제 백서를 발행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마치면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것을 감안해 전체 예산을 확정 짓고 이를 공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유 공동대표는 “22일(목)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가 직능단체와 손을 잡고 보편적 여성 인권회복과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을 시작했다”라고 말을 이어갔다.

유은옥 공동대표는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회원과 영등포구 여성연합협의회(회장 김미순) 회원들이 22일 오전 영등포구청 앞에서 “평화와 여성 인권“, “명예와 존엄 회복”, “역사적 진실 바로 알기” 등의 손팻말을 들고 시민들에게 영등포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동참해줄 것을 호소하며 캠페인을 진행했다”라고 소개했다.

유 공동대표는 이어 “22일 오후에는 문래동 자율방범대 등 직능단체 회원들이 역시 손팻말을 들고 문래동 공원 근처에서 퇴근길 시민들을 대상으로, 23일은 예술공동체 세바퀴 관계자와 마을학교 교사 등 10여 명이 양평동주민센터를 출발해 오목교 방향 공구상가 등을 행진하며 릴레이 캠페인을 벌였고, 24일은 문래동 자원봉사연합회가 그 뒤를 이어 캠페인을 벌였다”라고 밝혔다.

유은옥 공동대표는 “여성의 인권회복과 여성과 평화에 대한 시민들의 알권리 보호,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진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캠페인을 이어갈 생각이다”라고 밝히고 “일본의 만행이 역사적으로 묻혀서는 절대 안 될 것이다”라며 “우리 국민이 역사적 진실을 알 수 있도록 캠페인에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유 공동대표는 “평화의 소녀상은 인권의 상징물로,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반드시 건립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하고 “조례제정은 행정과 정치권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재정지원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라는 점을 강조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유은옥 공동대표와의 인터뷰는 23일과 24일 이틀에 걸쳐 전화와 SNS로 진행됐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