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제1회 검정고시, 총 4,899명 응시
  • 입력날짜 2023-04-07 09:46:42
    • 기사보내기 
서울시교육청, ‘찾아가는 검정고시... 중증 지체장애인 2명 고졸 응시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23년도 제1회 초졸․중졸․고졸 학력 인정 검정고시를 2023년 4월 8일에 서울시(경기도 광명시 자택 1개 포함) 내 14개 고사장에서 실시한다.

이번 검정고시에는 초졸 525명, 중졸 962명, 고졸 3,412명 총 4,899명이 응시하며, 이중 장애인 응시자는 32명, 재소자는 31명이다.

초졸 검정고시 고사장은 용강중(1개교)이며, 중졸은 신도중, 대청중(2개교), 고졸은 상봉중, 고척중, 창동중, 신천중, 월촌중, 대방중, 자양중(7개교)이다.
 
시각장애인 응시자는 서울시립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시험을 치르고, 재소자들도 검정고시에 응시할 수 있도록 별도 고사장을 설치했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에게도 시험 기회를 보장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사전신청을 통해 별도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으며 신청 기간과 방법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검정고시에도 교육청은 고사장까지 이동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을 위하여 ‘찾아가는 검정고시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며, 2명의 응시자가 자택에서 시험을 치른다.

특히 서울시민에게만 허용되었던 ‘찾아가는 검정고시 서비스’를 작년에 최초로 경기도민에게도 지원했는데, 이를 통해 1회(초졸), 2회(중졸) 시험에 합격한 중증 지체장애인 이송이(만30세, 경기도 광명시 거주) 씨가 이번에는 고졸 검정고시에 도전한다.

이송이 씨는 근육이 위축되는 질병으로 인해 주로 침대에 누워서만 생활해야 했기에 학업을 중단해야 했고, 검정고시 응시를 위해 고사장까지 가기도 어려웠으나 ‘찾아가는 검정고시’ 서비스로 집에서도 시험을 치를 수 있게 되면서 고졸 검정고시까지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응시자와 시험관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시험방역 대책을 준수하여 검정고시를 시행할 계획이며, 전문소독업체를 통해 시험 전·후 소독을 시행하고 응시자와 시험관계자 외에 외부인 출입을 전면 통제한다.

시험 당일 유증상자 발생 시 즉시 대응을 위해 관할 보건소와 비상 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유증상자의 응시를 대비해 각 고사장에 별도 고사실을 마련했다.
모든 응시자는 시험 당일 수험표와 신분증을 꼭 지참하여야 하며 답안지 작성을 위해 초졸 응시자는 검은색 볼펜, 중졸·고졸 응시자는 컴퓨터용 수성사인펜을 준비하여야 한다.

시험 당일 고사장에 차량을 주차할 수 없으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야 하며, 시험 도중 핸드폰 등 통신기기를 소지하면 사용 여부에 상관없이 부정행위로 간주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합격 여부는 오는 5월 9일(화)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검정고시 합격률은 86.6%다.

박강열 기자/김순자 공감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