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재옥 “민주당 방송법 추진, 언론장악을 위한 총선용 기획?”
  • 입력날짜 2023-06-02 14:21:11
    • 기사보내기 
“선관위 감사원 감사 거부, 국정조사 실시해 의혹 풀어야”
▲윤재옥 원내대표(사진 가운데)가 6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까지 거부하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를 하루라도 빨리 실시하는 것이 국민의 의혹과 분노를 풀어드리는 길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영등포시대
▲윤재옥 원내대표(사진 가운데)가 6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까지 거부하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를 하루라도 빨리 실시하는 것이 국민의 의혹과 분노를 풀어드리는 길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영등포시대
국민의힘 유재옥 원내대표는 그동안 민주당이 다른 야당과 함께 추진한 “노란봉투법, 사회적경제기본법” 등을 언급하고 “공영방송 지배구조개선법 소위 ‘방송법’ 추진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6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민주당이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면직과 MBC 압수수색을 방송장악으로 규정하고 이를 강행하려 한다”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방송법의 실상은 친민주당 언론노조 성향의 인사들을 KBS, MBC, EBS 이사로 만들어 공영방송을 특정 정치세력이 장악하겠다는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방송법도 좌 편향 세력의 언론장악을 위한 총선용 기획에 해당한다며 이는 공영방송이 중립적으로 균형추 역할을 하길 바라는 국민의 뜻에 명백히 반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2021년에 언론자유를 위축시키는 언론중재법을 강행하려다 나라 안팎에서 대대적인 비난을 받은 바가 있다”라며 “이런 전적이 있기에 인제 와서 언론자유를 내세운다 해도 방송법 개정에 담긴 나쁜 의도를 국민은 알고 계실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고위 간부 자녀 특혜 채용 논란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감사원 직무감찰을 거부한 것에 대해서도 “선관위는 지난해 사전투표 당시 소쿠리투표 논란이 일어났을 때도 감사원 직무감찰을 거부한 적이 있다”라며 선관위가 “행정기관에 속하지 않는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선관위가 감사원 직무감찰의 대상이 된다는 해석도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헌법 조항은 선관위를 감사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명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라며 “선관위가 감사원 직무감찰을 받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관련 조항을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한 결과이며 전형적인 조직 이기주의라 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선관위가 진정한 개혁 의지가 있다면 감사원 직무감찰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라며 “이번 기회에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상황이 이런 만큼 국회의 국정조사의 필요성이 더욱 분명해 보인다”라며 “선관위가 감사원 감사까지 거부하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를 하루라도 빨리 실시하는 것이 국민의 의혹과 분노를 풀어드리는 길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정조사의 실효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한 관건이다. 선관위의 자세로 볼 때 불성실하게 응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꼼꼼하게 세부 계획을 마련해서 민주당과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민주당도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