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H 직원, ‘광명·시흥 신도시 지구 내 토지 사전 매입’ 의혹 파문
  • 입력날짜 2021-03-03 11:01:10
    • 기사보내기 
*이낙연 대표 “참담한 사건”
*국민의힘 “파렴치한 국민 기만행위”
민변 민생경제위원회와 참여연대는 3월 2일 기자회견을 열어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주택토지공사(LH) 직원들이 1월 24일 발표된 광명·시흥 신도시 지구 내 약 7천평의 토지를 사전에 매입한 의혹을 발표하고,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3일 오전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참담한 사건”, 국민의힘은 “파렴치한 국민 기만행위”의 표현을 사용하며 비판했다.

먼저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3월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모두 발언에서 “어제 시민단체가 LH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토지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며 “사실이면 매우 충격적이고 참담한 사건이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이어 “부동산 정책 최일선 실무집행 직원들의 투기 의혹은 정부의 투기 근절 대책에 찬물 끼얹는 반사회적 행위다”며 “국토부는 철저 진상 조사하고 사실이면 엄정한 조치 취할 것”을 요구하고 “아울러 3기 신도시 전수조사로 투기 관여 공무원 공공기관 직원에 단호 조치 취하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일동은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적인 상임위 소집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국회 차원에서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라며 “LH 임직원들의 100억대 사전투기에 국민은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의원 일동(아래 의원 일동)은 “3년이라는 기간 동안 지분까지 나누고, 은행에 수십억 대출까지 받아 가며 토지를 매입한 이들의 행태는 치밀함을 넘어 파렴치한 국민 기만 행위이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의원 일동은 “공직자윤리법 위반, 부패방지법 위반의 명백한 범죄이자 부동산 실정에 신음하는 국민 앞에 절대 해선 안 될 국기문란 행위다”고 주장하고 “민주당은 LH와 국토부는 물론 관련 부처와 공무원, 지인 친인척 등에 대한 철저한 공동조사에 동참해줄 것”을 요구했다.

의원 일동은 “공익감사 청구와 함께 검찰은 이 사건에 대해 즉각 수사에 착수해 달라”고 촉구했다.

의원 일동은 “정부와 여당이 진실을 밝히는 데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국민의힘도 별도의 사법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다”고 경고했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