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 경제에는 새로운 활력 사업 될 것”
  • 입력날짜 2022-09-27 15:08:06
    • 기사보내기 
서울시 ‘넥스트로컬’ 4기 창업 활동 본격 시작
서울시는 서울 거주 청년이 지역 농특산물·문화역사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에 필요한 지역생산자 연계와 전문가 자문 등을 제공하는 ‘넥스트로컬’ 4기 창업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넥스트로컬은 서울청년이 지역의 다양한 농특산물․문화역사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시 창업사업의 브랜드명이다.

지난 7월부터 2개월 동안 104팀 203명의 청년창업가들은 20개 지역* 대상으로 지역 내 창업 가능한 분야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42개 팀 74명의 우수팀이 선발되었다.

서울시는 사업대상 지역에 연고가 없고 현지 관계자들과의 연결이 막막한 서울청년 창업가의 어려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내 다양한 생산농가 및 가공센터 등을 지자체 및 민간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직접 연결·안내하여 좀 더 안정적인 사업확장 기회를 제공하였다.

지난 9월초, 창업 경진대회에서 최종 선정된 서울청년 42개 팀 74명은 6개월간 창업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고 최대 2천만원까지 초기 창업지원금을 차등 지급받아 원재료 구입, 상품제작, 홍보 브랜딩 개발 등 창업 활동에 활용한다.

시는 넥스트로컬 4기 팀을 대상으로, 아이디어와 창업 실행 사이의 간극을 좁히며 사업 모델을 발전시켜 완성할 수 있도록 남은 6개월 동안 공통교육, 전문가 상담과 팀별 맞춤식 1:1 창업활동을 지원한다.

시는 6개월 이후, 내년 2월에 창업활동 우수팀 20팀 내외를 최종선발하여 투자유치를 돕고 상품의 판로연결 및 홍보를 지원하여 지속적이고 성공적인 사업이 유지되도록 돕는다.

서울시 정상훈 행정국장은 “넥스트로컬이 청년과 지역의 미래를 촘촘히 엮어 창업 모델로 성장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