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운영위원회, 미얀마 군부의 반민주적 행태 규탄
  • 입력날짜 2021-03-05 15:09:24
    • 기사보내기 
김정태 운영위원장 “미얀마 민주주의 질서 회복에 도움이 되길”
서울시의회 운영위원회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구금자 석방, 민주주의 질서 회복을 촉구하고 나섰다.

미얀마 군부는 2월 1일, 2020년 11월 실시된 총선에 대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쿠데타를 일으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미얀마 민주화의 상징인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을 비롯한 주요 정부 인사들을 구금하는 등 폭력적이고 불법적으로 권력을 장악했다.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지 20일째인 2월 20일에는 제2 도시 만달레이에서 군경의 총격으로 10대 소년을 포함해 최소 2명이 숨졌다.

그뿐만 아니라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Yangon)에서도 군경의 야간납치행위를 막으려던 1명의 시민이 경찰에 의해 숨지는 등 계속해서 국내·외 언론을 통해 유혈사태에 대한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서울시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김정태)는 3월 4일 제299회 임시회 제2차 회의에서 황인구 의원 외 30명이 공동 발의한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구금자 석방, 민주주의 질서 회복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서울시의회 운영위원회(운영위원회)는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총선 결과에 승복하지 않는 미얀마 군부의 반민주적 행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황인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번 결의안에는 미얀마 군부에 의해 자행된 민주주의 부정 행태는 폭거로 규정하고 “유혈사태의 즉각적인 중단”, “군부 쿠데타 과정에서 구금된 정치인과 관계자 등의 조속한 석방”, “미얀마 군부의 즉각적인 원대 복귀와 대한민국 정부가 미얀마 민주주의 질서 회복을 위해 국제적 의지를 다지고 다각적 조치를 시행할 것” 등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황인구 의원은 “이번 결의안에는 민주주의를 바라는 서울시민들의 굳건한 의사를 대표하며, 군부 쿠데타에 반대하는 미얀마 시민들에 대한 지지와 연대의 뜻을 담았다”라고 밝혔다.

황 의원은 “서울이 민주화 운동의 중심지”임을 강조하고 “우리도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다른 나라 정부와 언론, 시민들의 도움을 받았기에,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싸우는 미얀마 시민들을 응원하고 지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정태 운영위원장은 “올해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별도의 장을 신설해 국제 교류·협력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활동을 인정하며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국제기구 지원, 해외사무소 설치·운영을 규정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를 주체로 하여 미얀마 철도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쿠데타에 따른 비상사태 선포로 사업 진행이 지연되고 있다”며 “이번 결의안이 미얀마 민주주의 질서 회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정태 운영위원장은 “양국 시민들 간의 신뢰와 우애를 돈독히 하여 향후 경제, 문화, 체육 등 다방면에 걸쳐 서울과 미얀마 도시 간 교류·협력을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결의안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이뤄지는 국제 협력·교류의 토대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