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선 의원, 공공기관 제대로 된 재정 평가받아야!
  • 입력날짜 2022-10-04 12:23:44
    • 기사보내기 
*2021년 공공부채 규모 583조 원, 부채비율 151%에 달해
*직원은 월급, 기관장·임원은 연봉을 기준으로 성과급 챙겨
▲김영선 의원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 영상 캡처
▲김영선 의원이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 영상 캡처
공공기관 두 곳 중 한 곳은 적자임에도 불구하고 성과급 잔치를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관장 성과급은 직원의 14배에 달했다.

2021년 공공기관 부채는 583조 원에 달하고 절반이 영업 손실이다. 그런데 직원은 월급, 기관장·임원은 연봉을 기준으로 성과급으로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김영선 의원이 공공기관 알리오, 기획재정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공공부채 규모는 583조 원으로 부채비율이 15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영업 실적이 있는 공공기관 340곳 중 47.4%에 해당하는 161곳이 영업 손실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도 공기업의 성과급 지급은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36개 공기업 중 14개 공기업은 영업이익률이나 순이익률이 적자를 기록했음에도 성과급을 받을 수 있는 ‘C’등급 이상의 평가를 받아 성과급을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낮은 성과에도 성과급을 수령 문제와 함께 성과급 지급 기준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선 의원실에서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직원의 경우 월급(월 기본급, 월봉) 기준으로 성과급을 받지만, 상임 임원, 기관장의 경우 연봉 기준으로 성과급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공공기관 기관장의 1인당 평균 연봉이 1억 8,021만 원이었는데, 경영평가에서 C등급 이상만 받는다면 7,200여만 원에 달하는 성과급을 챙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영선 의원은 “성과급과 같은 문제는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힘들다”고 지적하고 “문재인 정권의 방만 경영, 도덕적 해이로 국민의 신뢰를 잃은 공공기관의 혁신이 임기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제대로 된 재정평가 항목을 추가하고 비중을 확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강열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