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세부정책 이용 만족도 1위는 ‘따릉이’
  • 입력날짜 2022-01-17 10:02:27
    • 기사보내기 
서울시민 70.6% “자원공유 필요하다”
‘2021년도에 시행한 서울시 공유정책’ 인지도는 72.2%로 나타났다. 이용 만족도 1위는 따릉이 98.8%, 이용 경험도 1위는 공공와이파이 83.3%로 집계됐다.

세부사업별 인지도는 ‘따릉이’ 98.8%, ‘공공와이파이’ 77.8%, ‘나눔카’ 66.5%, ‘주차장 공유’ 58.1% 순으로 조사됐다. 코로나19 이전 대비 따릉이, 공공와이파이는 높아졌으며 나눔카, 공공시설은 낮아졌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감소 되고 스마트폰의 생활 필수품화 및 정보 수요가 높은 시대적 상황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서울시가 1월 17일 오전 공개한 2021년도 서울시 공유정책 이용 실태 온라인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이전 대비 시민들의 공유활동 변화를 조사한 결과, 비대면 사업인 ▲ 따릉이 ▲공공와이파이 ▲공공데이터 개방 ▲주차장 공유 등은 증가했다고 응답했고, 접촉이 빈번한 사업인 ▲나눔카 ▲공공시설 개방 ▲한 지붕 세대공감은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그 주된 이유는 코로나에 따른 외부활동의 감소와 코로나 감염 및 확산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공유정책 이용에 대한 만족도는 89.5%로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모든 사업에서 만족 비율이 84% 이상의 성과를 나타냈다. 이 중에서도 ‘따릉이’가 96.9% 월등하게 높고 다음으로는 ‘공구대여소’ 93.3%, ‘나눔카’ 91.7%, ‘공공시설 개방’ 90.2%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 하는 이유로는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이 편리해서’와 ‘이용 절차 및 방법이 간편해서’가 높게 나왔고, 불만족 이유로는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없어서’와 ‘이용 절차 및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워서’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일상생활에서의 접근성과 사용의 편리성이 만족도에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향후 정확한 정보제공과 편의성 개선, 대 시민 홍보 강화 등의 숙제를 남겼다.

사회 및 도시문제 해결에 있어 서울시 공유정책이 기여한 측면에 관한 질문에는 ‘도시의 수요에 대응해 새로운 서비스 창출’과 ‘불필요한 생산·소비를 줄여 환경문제 해결’ 기여도는 높은 응답을,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취업·창업 기회의 창출’ 기여도는 낮은 응답을 했다.

‘자원공유의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유활동에 대한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민 70.6%가 자원공유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불필요하다고 응답한 시민은 4.1%에 불과했다.

자원공유가 필요한 이유로는 ‘낭비되는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서’라는 답변이 37.9%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과도한 소비로 인한 환경오염 억제(24.0%)’, ‘사회구성원 간의 공동체 활성화(17.3%)’, ‘지출 비용 절감(17.3%)’, ‘공유산업 육성(3.4%)’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공유정책의 방향 설정을 목적으로 우선순위 3가지를 묻는 ‘향후 활성화 및 발전시켜야 할 공유분야’에 대한 질문에는 (1+2+3 순위)에서 ‘취미·재능 공유’ 분야가 50.2%로 가장 높게 나와, 일상생활 속 지식과 정보 공유에 대한 시민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울시 공유정책의 발전을 위해 묻는 ‘서울시 공유서비스 개선사항’에 대한 질문에는 ‘적극적인 홍보를 했으면’ 사항을 가장 많은 시민이 제안했다.

시민들의 제안사항으로는 ▲사용 방법이 간편하고 접근성이 좋았으면 ▲공유물건에 책임제를 도입했으면 ▲사후관리를 철저히 했으면 ▲위생관리를 철저히 했으면 ▲다양한 공유 정보를 제공했으면 ▲비용이 저렴했으면 ▲안전한 관리를 했으면 등으로 매우 다양했고, 서울시 공유정책에 관한 관심과 바람이 높았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는 현재의 공유정책에 대한 평가 및 진단을 통해 공유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자 전문조사기관에 의뢰하여 작년 11월 19일부터 11월 22일까지 서울 거주 19세 이상 69세 미만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p)으로 시행했다”라고 밝혔다.

이원목 시민협력국장은 “디지털 시대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공유서비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 지식,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이 필요해 보인다”라고 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1인 가구 증가, 합리적 소비방식 확산 등의 시대적‧환경적 상황에 맞는 공유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민‧관의 노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대훈 기자
<저작권자 ⓒ 영등포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보내기